비상식적 성공 법칙

2023. 10. 20. 09:42자기계발

728x90
반응형

자기계발에서 제일 중요한 개념은 긍정이다. 이걸 좀 더 구체적으로 하면 긍정 확언이다. 자신에게 긍정적인 말을 외친다. 이에 대해서는 너무 좋아하고 무조건 한다는 측이 있다. 이 분야 대표는 시크릿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쪽은 말도 안 되는 사기라는 표현도 한다. 이걸 또 뇌과학과 결부되어 과학적으로 설명도 한다. 무의식이 우리를 이끈다는 이야기다. 과학은 모르겠고 믿으면 된다는 것이다. 믿는만큼 가능하다. 이렇게 이야기하니 솔직히 더 할 말은 없다.

왜냐하면 이걸 해낸 사람들이 분명히 있다. 어떤 일을 해도 확률상 성공하는 사람은 생긴다. 그게 세상에 수많은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걸 무시할 수는 없다. 나도 해 본 적이 있다. 아니, 정확히는 지금도 하고 있다. 매일같이 하고 있다. 그러니 절대로 폄하할 수 없다. 10년도 넘게 하고 있는 중이다. <비상식적 성공 법칙>은 일본 사람이 쓴 자기계발 서적이다. 보통 이런 종류는 미국에서 건너온 책이 대다수다. 일본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가장 큰 이유는 역시나 경제가 30년 동안 안 좋아 희망이 많이 사라졌다. 열정을 갖고 무엇을 하려고 하기 보다 체념하고 순응해서 살아가는 사람이 많다. 이러다보니 상대적으로 자기계발 류가 적은 듯하다. 그렇다고 해도 일본 인구가 1억 2000만 명이다. 한국보다 2배가 많으니 충분히 시장이 더 크다. 이 책은 50만 부가 팔렸다고 한다. 책이 나온지 10년이 넘었다. 그 정도 판매량이면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책에서 다른 점도 있다.

보통 대부분 자기계발은 무조건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춘다. 부정적인 면은 언급하지 않는다. 언급하더라도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말라는 뉘앙스다. 대체적으로 긍정에 포커스를 맞춘다. 신기하게도 이 책은 부정에도 포커스를 맞춘다. 사실 부정적인 감정이 꼭 나쁜 건 아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늘 긍정적일 수 없다. 부정적인 것도 있다. 부정적인 감정을 자양분 삼아 성공한 사람도 많다. 이를테면 나는 왜 이리 가난한가..라는 생각으로 노력해서 성공한 사람이다.

개인적으로 제일 확실한 건 절실함이라고 본다. 절실함보다 더 큰 성공의 자양분은 없다고 본다. 이 책에서는 부정적인 생각을 이용하라고 알려준다. 대부분 하고 싶은 것처럼 좋은 걸 생각한다. 하기 싫은 것도 있다. 하기 싫은 걸 찾으라고 한다. 그게 오히려 중요하다고 알려준다. 그걸 알아야 오히려 하고 싶은 걸 더 잘 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다른 책과 차별성이 아닐까한다. 성공한 사람이 공통점은 아주 지극히 단순하다고 알려준다. 그건 바로 쓰기다.

자신이 하고 싶은 걸 쓴다. 쓴 내용을 잊어 먹어도 된다. 자신이 종이에 쓴 내용이 뇌에 각인되어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실행하게 된다. 이건 작가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해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쓴 내용을 매일 보면 더욱 효과가 있다. 어렵지도 않고 단순하다. 이것만 해도 자신은 성공할 수 있다고한다. 예를 들어 연봉 1억을 목표로 했는데 쉽게 되었다고 한다. 회사에서 요청하기에 자신 원래 연봉이 7,000만 원이었는데 과감하게 1억으로 요청했다.

그랬는데 진짜 1억을 제안했다고 한다. 그 즉시 이렇게 쉬운 것이냐고 스스로 감탄했다고 한다. 그 다음부터는 자신이 원하는 걸 전부 달성했다고 한다. 저자는 마케팅과 영업 쪽 일을 했다. 마케팅으로 사람을 모으고 영업으로 물건을 팔았다. 이럴 때도 결코 저자세로 하지 않았다. 내가 아쉽지 않으니 아쉬운 네가 사야한다. 오히려 자신이 볼 때 아닌 고객은 먼저 거절한다. 이걸 살 사람만 연락달라고 요청한다. 이럴 때 상대방이 오히려 연락했고 계약으로 체결되었다고 한다.

덕분에 더 큰 고객을 만날 수 있었고 영업이 더 쉬워졌다. 내가 다소 무릎꿇고 하는 영업이 아니라 더 당당하게 했다. 진짜 살 사람만 연락달라고 했던 방법이 성공했다. 책에서 독서에 대해서도 알려주긴 하는데 유일하게 나느 그 방법은 좀 그랬다. 스스로 연구도 하면서 해낸 방법이라고 한다. 속독법은 아니고 포토 리딩이라고 한다. 오랜 시간동안 연구하고 노력해서 만든 방법이라고 한다. 실제로 속독법으로 많이 읽는 사람도 있긴 하다. 내가 못한다고 불가능은 아니다.

또한 성공하는 방법 중 하나인 돈에 대한 태도다. 내가 상대방을 사랑하지 않는데 내게 올 이유가 없다. 돈도 마찬가지다. 내가 좋아하지 않는데 돈이 내가 올리가 없다. 돈을 벌고 싶다고 하면서 돈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때문에 돈을 모으지 못한다. 돈을 좋아해야 한다. 포르쉐를 사는건 돈을 좋아하는 게 아니다. 그런 걸 구입하는 걸 내 돈을 건드려도별 차이가 없을 때나 해야한다. 이 모든 것에 끝은 결국에는 실천이다. 실천하지 않는 건 아무 의미없다. 비상식적 성공법칙이라고 하는데 10년 전 책이다 보니 지금은 상식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증정 받아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전부 다 맞는 건 아니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한 번 써보는 것도 좋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