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의 거장들 - 다양성

2023. 1. 9. 09:17사회

728x90
반응형

워낙 인터뷰 형식의 글을 좋아하는 편인데 이 책 <멘탈의 거장들>은 인터뷰 대상자 명단을 보니 꽤 유명한 사람이 많았다. 아마도 출판사 쪽에서 의도적으로 팀 페이스나 알랭 드 보통 등을 전면에 내세웠으리라 본다. 그러다보니 책 제목과 함께 내가 약간 착각을 했다. 자기 계발이나 동기 부여 관련 내용이라 생각했다. 그렇지 않았다. 책에 나온 사람들은 훨씬 더 깊고 폭넓은 사고를 갖고 있는 인물들이었다. 단순히 동기부여와 같은 내용이 아니었다.

내가 착각을 했다고 생각할 때 제일 좋은 건 번역작품일 때는 원제목을 찾는다. 'Why design matters'이다. 영어가 짧아 무슨 뜻인지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로 해석되었다. 설계라는 뜻도 포함하고 있으니 대략적으로 세상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대략 그런 뉘앙스가 아닐까한다. 실제로 책에 나온 인물들은 하나같이 자신만의 삶과 세상에 대한 철학을 갖고 지금까지 살아온 인물들이다. 전부 확고한 자신만의 세계관을 갖고 있다.

아쉬운 점은 주로 미국에서 활동하는 사람이라 거의 대다수 모르는 인물들이었다. 그래도 어느 정도 아는 인물일 때 좀 더 하는 이야기에 집중되고 '아~ 그랬구나. 이 사람이 그런 사람이었구나.'이런 공감을 하며 볼텐데 그건 힘들었다. 모르는 사람이라도 충분히 이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알지 못했던 걸 알게 되었다. 더구나 다소 쉽게 생각하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인터뷰니 금방 읽을 것이라 봤다. 막상 읽어보니 글씨가 깨알같아서 금방 읽히지 않았다.

한 인물이 나눈 이야기를 보면서 밑줄도 긋도 읽으려니 시간도 꽤 걸렸다. 2~3일이면 다 볼 것이라 생각했는데 일주일도 넘게 읽었다. 한 인물이 담담하게 또는 다소 비장하게 전하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알지 못했던 걸 안다는 것은 어떻게 볼 때 책을 읽는 가장 큰 이유라고 본다. 알고 있는 걸 반복해서 읽으며 단단하게 하는 것도 분명히 좋다. 그런 식으로 자기 확신을 갖는 것은 어떤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대신에 진짜로 독서를 하는 이유는 아니라고 본다.

독서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내가 모르는 걸 알기 위해서다. 한 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단단한 고정관졈을 깨기 위해서다. 나이를 먹을수록 쉽지 않다. 한 번 주입된 개념은 말랑하지 않고 바위처럼 단단하다. 그러다보니 나와 다른 의견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렇게 한 쪽면만 계속 받아들이면 나름 편할 수도 있다. 자신이 아는 것만 계속 받아들이니 그렇다. 문화적 충격이랄 것도 없다. 그런 걸 받아들일 준비도 없기 때문에 피하고 오히려 화까지 내는 경우가 많다.

진정으로 지식의 앎이라는 건 그런 걸 뛰어넘는 것이라고 본다. 나는 별로 찬성하지 않는 생각이라도 접해야 할 이유가 있다. 그게 바로 앎이라고 본다. 이 책을 읽으면 그렇게 된다. 책에 소개된 인물의 스펙트럼이 워낙 넓다. 한계가 없다고 할 정도로 방대하다. 그들이 갖고 있는 사고도 넓고 분야도 다채롭다. 평소에 전혀 접하지 않던 인물도 있지만 그런 분야가 있는지 알게된 것도 있다. 그래도 한국에도 소개된 인물이 나올 때는 살짝 완화된 심정으로 읽었다.

아무래도 책으로 접했던 인물이라 어떤 생각을 하는지 어느 정도 알고 있으니 어떤 말을 할지도 대략 예상이 되었다. 책의 저자인 데비 밀먼이 자신만의 독특한 질문을 한다고 해도 말이다. 데비 밀먼은 동성애자로 동성과 결혼까지 한 상태다. 책에도 그런 인물이 꽤 나온다. 평소에 접하기 힘든 인물인데 그들이 갖고 있는 사고를 접할 수 있었다.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미국인에 대한 관점이었다. 인도 출신인 사람이었는데 현재는 미국 국적을 갖고 있다.

처음에는 프랑스인가 영국으로 갔다가 미국이 정착하기 더 좋은 듯해서 미국으로 갔다고 한다. 자신이 미국인이라고 하면 미국에서는 누구도 이상하게 여기지 않고 받아들인다고 한다. 다른 국가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한다. 네가 미국인이야? 인도에 가서 내가 미국인이라고 하면 전혀 받아들이지 못한단고 한다. 그런 점이 미국에서만 가능하다. 그 이야기를 들으니 미국이 세계 최강 국가가 된 이유처럼 보였다. 여전히 앵글로 색슨 계열이 미국의 헤게모니를 유대인과 공유할 지라도.

뭔가 그 이야기를 읽으면서 다소 생각지 못했던 곳에서 미국이 이렇게 최강대국이 된 이유와 앞으로도 그렇게 되지 않을까라는 예측이 들었다. 전 세계 누구나 포용하는 국가는 미국이 거의 유일할테니. 제목처럼 책에 나온 인물이 거의 대다수 평범하고 평탄한 인생을 살지 못했다. 자신의 출신 성분이나 정체성으로 무척 힘들게 살았다. 그 어려움을 뚫고 지금은 미국 사회에서 인정받고 있다. 그 자체가 바로 멘탈의 거장이라는 표현을 한 것이 아닐가 하는 생각이 든다.

증정 받아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오래 읽어야 한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색다른 개념을 받아들이게 된다.

함께 읽을 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