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2024. 4. 8. 09:32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제목과 부제에서 눈길이 저절로 가는 <나의 월급 프로젝트>다. 그 밑에 3년 만에 30억 벌고 퇴사한 슈퍼개미의 실전 주식투자 생중계라는 문구까지 보면 읽고 싶어진다. 책이 처음 나왔을 때도 읽어볼까 했는데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당시에도 읽을까 하다 당장 읽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얼핏 봤을 때 단타에 대한 이야기같았다. 나는 단타를 할 생각은 갖고 있지 않았기에 나중으로 미뤘다. 단타에 대한 정의가 다르긴 하지만 지금은 약간 생각이 달라졌다.

투자처에 따라 살짝 다르긴 하지만 주식 같은 경우에는 이게 중요하다. 단타라는 게 꼭 빠른 시간애 수익내고 매도한다는 뜻으로 난 보지 않는다. 내가 수익을 보고 매수했는데 생각과 다르게 흘러갈 수 있다. 이럴 때 손해를 보더라도 빨리 매도하는 게 좋다. 그걸 하지 못했을 때 손실이 더욱 커지는 경험을 많이 했다. 해당 회사에 대해 엄청난 분석을 통해 추가 매수로 대응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아니다. 하락한 주가가 다시 상승하려면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더구나 내가 해당 기업을 철저하게 분석했냐고 묻는다면 자신있게 아니라고 대단한다. 나는 그렇게까지 기업에 대해 분석할 자신이 없다. 어느 정도 분석은 할 정도다. 그러다보니 손해가 났을 때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오히려 더 중요하게 느껴졌다. 그런 관점에서 차트에 대해서도 공부를 하게 되었다. 여전히 차트는 잘 모른다. 몇 가지만 파악해서 그걸 현재 응용하려 노력 중이다. 그런 관점에서 이 책도 읽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으로 읽고자 마음 먹었다.

책 저자는 이 책을 시작으로 몇 권이 더 나왔다. 그만큼 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뜻이다. 더구나 추가로 내용을 낼 정도로 새로운 기법 등도 알려준 게 아닌가한다. 책에서 말하길 480만 원으로 시작해서 3년 만에 30억을 벌었다고 한다. 이것만 본다면 눈이 휘둥그레진다. 그토록 적은 돈으로 엄청나게 큰 돈을 만들었으니까. 여기서 단타라고 말한다. 오래 보유하지 않고 짧게 가져가는 투자방법이다. 5일을 이야기한다. 5일 정도 보유하면 매도한다.

한마디로 수익을 내면 팔아버린다. 5일 동안 난 수익을 마지막 날 매도하는 게 아니다. 5일은 대략 기다리는 시간까지 포함이다. 매수하자마자 수익이 나면 그 즉시 매도한다는 뜻이다. 어떤 기업을 투자할 때 그렇다고 차트를 보고 투자하는 건 또 아니다. 차트를 참고하지만 그보다는 기업을 보긴 한다.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뭘로 돈을 버는지 정도는 알고 투자한다. 중수 이상에서 쓰는 방법이지만 오래도록 신문 등을 보면서 투자할 기업을 찾아 투자한다.

이곳 저곳에 분산되어 있는 정보를 스스로 취합해서 투자한다. 이럴 때 중요하게 여기는 게 거래량이다.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방법이다. 거래량을 중요하게 여기는 건 쉽게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이다. 초기부터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하루에 억 단위로 들어갈 때도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거래량이 적으면 자신이 보유한 현금으로 매수와 매도가 쉽지 않다. 매도하고 싶어도 거래량이 적으면 운신 폭이 적다. 그러다보니 대체적으로 하루 거래량이 1000만 주는 되어야 한다.

거래량이 모든 걸 설명한다고 주장한다. 사실 거래량으로 보는 건 대부분 투자에서 많이 언급한다. 굳이 전통 투자자들은 거래량에 대해 별로 설명하지 않는다. 흔히 이야기하는 시황을 중요하게 여기는 투자자들은 거래량을 금지옥엽처럼 여긴다. 부동산 투자자들 중에도 거래량가지고 모든 걸 따지기도 할 정도다. 거래량 다음으로 차트다. 이동평균성을 따지는데 다들 보는 5,20, 60,120일 선과는 살짝 다른 자기만의 이동평균날짜가 있다. 남들보다 먼저 보는 관점이다.

이를테면 3일선, 8일선같은 거다. 거기에 지지선과 저항선을 중요하게 여긴다. 떨어져도 지지선 이하로 잘 안 떨어지니 그 정도에서 매수한다. 저항선에서 상승하지 않으니 잘 판단한다. 대신에 반대 상황일때는 그 즉시 매수와 매도를 한다. 끝으로 재료다. 그런데, 재료는 오히려 마지막이다. 어떻게 보면 처음이지만 마지막인 듯하다. 어떤 기업을 선정할 때 거래량만 보고 투자하는 건 아닐테니 말이다. 단타라고 했지만 하루에 사고 파는 걸 의미하는 건 절대로 아니다.

저자 스스로도 직장을 다니며 투자했다. 직장 업무에 미처 MTS를 보지 못할 때도 있었다. 그러니 5일 정도를 본다. 바뻐서 미처 매수를 못하거나 매도 못할 때도 있었다고 한다. 그런 상황에서도 3년 만에 60,000% 수익을 냈다. 어느 정도는 노력과 재능까지 결부된 게 아닐까한다. 물론, 매일같이 시간을 내서 기업분석도 하고 하루도 빼놓지 않고 공부했다고 한다. 더구나 사이다경제에 최대주주로 투자했다고하니 놀랍다. 시드머니가 클 필요가 없고, 단기투자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개인 투자자라면.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고개를 갸웃하게 하는 것도 있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거래량에 대해 다시 봤다.

728x90
반응형

'주식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동평균선 투자법  (1) 2024.04.28
버크셔 헤서웨이의 재탄생  (0) 2024.04.22
돌파매매 전략  (2) 2024.03.15
기술주 투자 절대 원칙  (0) 2024.03.11
초수익 성장주 투자  (1) 2024.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