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좋아하세요? - 좋아하는 사람 많죠

2022. 6. 23. 09:21예술

728x90
반응형

나는 기본적으로 술을 전혀 마시질 않는다.
1년에 마시는 술이란 맥주 정도를 1~2번 마실까 말까다.
술 자체를 입에도 되지 않는 나에게 와인도 역시나 친근하지는 않다.
과거에 비해서 와인을 마시는 사람들이 무척이나 많아졌다.

와인을 술이라기보다는 하나의 기호식품처럼 마시는 듯하다.
예전에 어느 모임에 갔는데 와인을 마시는 자리였는지 몰랐다.
나는 전혀 와인을 마신 적이 없어 아주 서툴게 와인을 입에 대고 그랬다.
거기 있는 분 중 한 명이 나를 보더니 꽤 불쾌하게 바라본 기억이 있다.

와인은 여러 자리에서 이제는 필수품이 된 듯도 하다.
나는 모임에 거의 참여를 하지 않아 잘 모르지만 그래 보였다.
TV 등에서 볼 때 집이나 모임이나 음식점에서 와인과 함께 곁들이는 경우가 많다.
그런 나에게 와인에 관한 책이라니 다소 생경하고 좀 힘들었다.

물론 과학책이라든지 나랑 전혀 무관한 분야도 읽기는 했지만.
그래도 와인에 대해 마시진 않아도 아주 가벼운 상식만 있었으니 말이다.
<와인 좋아하세요?>는 그런 면에서 하나의 도전정신으로 읽었다.
와인은 당연히 프랑스나 남미에서 주로 만든는 걸로 알고 있었다.

책을 읽어보니 그렇지 않고 유럽에서도, 미국에서도 와인을 만든다.
꽤 여러 곳에서 만들고 저자가 이탈리아에서 난 와인을 좋아한다니 신기했다.
와인의 기초부터 차례대로 알려주는 책이었다.
와인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아주 흠쪽할 책이라 생각이 들었다.

와인을 처음 선물 받앗을 때 마셔보자고 마개를 딸 때 고생을 했다.
책을 읽어보니 마개의 종류도 다양하고 따는 방법이 달랐다.
와인 병에 있는 메달 스티커도 와인 대회에서 획득한 메달인데 금메달만 가치가 있단다.
한국은 주로 레드와인을 주로 마시는데 저자는 화이트 와인이 좋다고 한다.

너무 뻔한 말이지만 저자는 최고의 와인은 자신에게 맞는 와인이라고 한다.
누가 추천하기보다는 자신이 직접 마셔보길 권한다.
그 중에서 입맛에 맞는 와인을 마시면 그게 최고라고 한다.
너무 당연해서 시시하게 느껴지지만 누가 뭐래도 정답같다.

주변에도 와인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아 꿈꾸는 분도 있었다.
직접 자신이 와인점을 차리고 싶다는 분들도 있을 정도면 뭔가 다른게 있나보다.
술 집을 차리고 싶다는 사람은 거의 못봤으니 말이다.
나는 전혀 모르는 세계인 와인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게 된 책이다.

증정 받아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난 와인을 잘 모르겠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와인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728x90
반응형